Last and First Men 잡생각들

book cover of Last and First men and Star Marker Two Science Fiction Novels byOlaf Stapledon


Last and First Men


Olaf Stapledon 이라는 영국 작가가 1930년에 내놓은 소설책이다.

1차대전 후 2차대전 직전의 유럽의 역사를 시작으로 지구에 살아가는 인류의 미래 역사를 수백억년 미래까지 기록하는 소위 SF 소설이다. 현생 인류, 혹은 그 후손이라고 할 수 있는 인류의 종이 멸종하고, 다시 진화의 과정을 거쳐서 지능을 가진 생명체가 출현하는 양상을 시작으로 해서, 현생 인류의 생물학적 한계를 인지하고, 다음 인류를 설계하고 만드는 과정. 텔레파시를 통한 집단 지능의 가능성, 그리고 금성으로 해왕성으로 이주하는 인류 ..  결국 18 번째 인류가 해왕성에서 태양의 변화로 인해서 완전히 멸종하여 영원히 사라지는 순간까지의 기록이다.

우리가 일제하에 신음하고 있을때, 그리고 전세계에 전쟁의 기운이 감돌고 있을때, 영국의 한 촌구석에서 어떤 사람은 이런 글을 쓰고 있었다는 사실은 참 놀랍다는 말만으로는 부족한 어떤 느낌을 준다.


Star Maker

이 소설은 우리 우주 및 온 우주의 역사를 기록하기로 작정하고 쓴 Stapeldon의 최대 역작이자 걸작이다.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수없이 많이 받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그만의 스타일이다. 그래도 제대로 끝까지 읽어나가면 수없이 보이는 번득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들 (각 아이디어들 하나로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시리즈가 나올정도), 끝없이 웅대한 공간적 시간적 스케일 등에 입을 다물 수 없게된다. 번역판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누구나 일독을 권한다. 그렇지만 책구하기는 만만치 않을 듯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